아로니아의 생과 맛에는 떫은 맛과 단맛이 공존하기에
재배과정에서 수확시기를 적정하게 결정하는 일은 중요한 일입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기가 너무 빠르면 떫은 맛이 강하고 열매의 크기가 작으며
너무 늦은 경우에는 당도가 높고 열매의 크기는 좋으나 일부의 열매에서 쪼글거림이 심해지고
생과의 저온저장(냉장보관) 기간이 짧아지는 등 상품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로니아 열매수확의 적기에 관하여 상록슈퍼베리농원의 시범농장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으며.
아래는 묘목의 식재 4년차에 나무 한 그루당 15kg~20kg 이상의 열매의 수확을 앞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 아로니아 결실목 한 그루당 15kg~20kg 이상 열매가 열렸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7. 7. 24일)
아로니아의 개화 후 90여일이 지나면
파랗던 열매들이 빨갛게 물들어 가기 시작하며 열매수확기는 아직도 한달여 이상 남은 상태입니다.
아로니아의 재배과정에서 일조량이 풍부하면 열매의 수확시기가 앞당겨 지며
동일한 나무라도 햇빛을 충분히 받은 윗가지 부터 익어 가기 시작합니다.
아로니아의 결실기에 흐린 날이 많았던 중부지방의 경우에는
수확시기가 지난해에 비해 일주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로니아는 일조량이 풍부해야 열매의 품질이 좋아집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7. 7. 24일)
아로니아의 열매 수확을 한 달 여일 앞두고 있는 결실목으로
파란색의 열매가 줄어 들고 붉은색 열매들이 늘어 났습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기가 결정 되는 또 다른 요인으로
관수설비가 없거나 거름량 부족등으로 인해 재배환경이 척박한 농장은
조기수확 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열매의 크기가 작고 떫은 맛이 강해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붉게 물든 열매들이 늘어 났으나 열매 수확은 아직도 한 달 정도는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7. 7. 24일)
농장의 토질에 자양분이 풍부하고 재배환경이 좋으면
결실이 일주일 정도 늦어지게 되나 열매의 알이 굵고 당도가 좋아 품질 좋은 열매를 수확하게 됩니다.
열매 수확을 20여일 남겨 두게 되면
붉은색 열매들이 점차 검보라색으로 변해 가기 시작하며 이때부터 열매가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합니다.
관수를 하던 농장은 이 시기부터 관수를 중단함으로서 약리성분과 당도가 높은 열매를 수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올 해의 경우에는 적절히 비가 내려 관수 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 자양분이 풍부한 농장에서 재배한 아로니아는 결실이 일주일 정도 늦어 지기는 하나 열매의 품질이 좋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7. 7. 24일)
동일한 한 그루의 아로니아 나무에서도
일조량이 적은 1단의 가지에 달린 열매들은 아직 붉은 빛이 많기는 하나
열흘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상부의 열매들과 비슷해 지니 느긋하게 기다렸다 수확을 하시면 좋습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특성상 열매수확 후에는
2차 숙성이 진행되지 않으니 만큼 수확시기를 적잘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매수확시 착시현상으로 검붉은색의 열매를 수확하는 경우
떫은 맛이 강해 상품성이 떨어지며 생과의 저장 기간에도 검붉은 색의 열매로 남게 되며
떫은 맛이 개선되지 않으므로 검은색의 잘 익은 열매 만을 골라서 수확하셔야 합니다.
▶ 일조량이 적은 하단의 열매들은 열흘 정도 미루어 수확하시면 좋으며 검은색의 열매만을 골라서 수확하셔야 합니다.(상록슈퍼베리농원 2017. 7. 24일)
이하의 사진들은
저희 상록슈퍼베리농원의 지난해 농장사진으로 풍성한 열매수확기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시범농장의 조성을 마친 시기가 2014년 3월 말로
묘목의 식재 3년차 만에 이렇게 많은 열매수확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하우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아로니아 묘목을 식재하여 단기간에 대량수확을 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종의 선택과 건강한 묘목을 구매하여야 하며 농장의 재배기술력이 좋아야 합니다.
▶ 아로니아 묘목의 식재시 우수한 품종을 선택하고 농장관리를 과학적으로 하여 3년차에 대량결실을 이루었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17일)
묘목의 구매시에는 싸구려 묘목을 찾기 보다는
우수한 품종의 묘목을 심어 투자비를 조기에 회수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재배기술력이 뛰어난 멘토를 만나 코칭을 받아 가며 농사를 짓는 것이 성공농사의 지름길입니다.
아로니아 묘목의 선택시 네로나 바이킹 등 기존의 아로니아 품종으로
씨앗으로 발아한 실생묘는 가격이 1~2천원으로 싸기는 하나
열매의 수확기가 2~3년 후부터 이루어 지게 되어 기회비용의 손실이 너무 크게 발생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열매의 다수확이 입증된 우수한 품종의 모수에서 삽수를 채취하여 재배한 삽목묘는
모수의 형질을 그대로 물려 받아 조기에 열매를 대량수확 할 수 있으며
품종이 좋은 삽목묘를 식재하고 농장관리가 적절하면 묘목의 식재 다음해 부터도 많은 량의 열매수확이 가능합니다.
▶ 아로니아 묘목의 구매시에는 다수확이 입증된 우수한 품종의 삽목묘를 심어야 하며, 재배기술이 뛰어난 멘토의 코칭을 받아 가며 농사를 지으시면 좋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17일)
대부분의 아로니아 열매가 검은색으로 변해 열매 수확기가 다다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알갱이가 급격하게 커지고,
당도가 증가하며, 많은 양분이 축적되는 시기는 열매가 검은색으로 변한 이후 부터이며
건강한 열매라면 송아리 전체가 검은색으로 변한 이후, 일주일 정도 지나서 수확하면 좋습니다.
다만 노린재나 탄저균 등의 병충해로 인해 일부의 알갱이에서 쪼글거림이 발생한다면 수확시기를 앞당겨야 합니다.
▶ 아로니아 열매는 검은색으로 변한 이후에 알갱이가 급격하게 커지고, 당도가 올라가며, 약리성분이 증가합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17일)
아로니아 결실목 2단의 가지에 매달려 있는 대부분의 열매가
검은색으로 변하였으나 바로 수확하지 말고 일주일 정도 지난 이후에 열매수확을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남은 일주일 동안 열매의 중량이 늘어나고,
당도가 올라가며, 약리성분이 더욱 높아 가는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 아로니아 열매의 적정한 수확시기는 열매가 검은색으로 변한 이후 일주일 정도 지나서 수확하시면 좋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13일)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 모든 열매가 검게 익은 것으로 보이나
덜 익은 검붉은 색의 알갱이가 간간히 섞여 있기에
잘 익은 열매만을 골라 수확하는 데에는 깊은 내공을 필요로 합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 열매를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빛의 굴절에 의한 착시현상이 발생함으로 검은색으로 알고 땄던 열매가 검붉은 색을 띄는 것입니다.
아로니아의 열매 수확시 송아리를 아래서 위로 올려다 보면서 수확하는 경우 검붉은 열매가 더 많이 섞이게 되므로,
열매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면서 검은색의 열매만를 골라서 수확하는 것이 좋으며,
여기에 열매의 꼬투리가 말라서 붉은색을 띄는 송이를 골라 따게 되면 완숙된 열매만을 수확하게 되는 것입니다.
▶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방법으로 위에서 바라보고 검은색의 열매를 수확하며, 꼬투리가 붉은색으로 말라 가는 열매를 수확하시면 좋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27일)
잘 익은 아로니아 열매를 빠르게 수확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싱싱하던 연두색의 열매 꼬투리가 점차 말라가면서 붉은색으로 변했을 때 수확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로니아 열매의 일시수확은 2~3회로 나누어 이루어 지게 되며,
생과판매를 진행하면서 꾸준하게 수확하는 경우에는 한달 반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수확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상록슈퍼베리농원의 농장 사진을 바탕으로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기에 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 아로니아는 잘 익은 열매만을 골라서 수확해야 합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6. 8. 27일)
☞ 아로니아가 익어 가는 상록슈퍼베리농원 시범농장의 동영상입니다
▶ 아로니아 열매가 한 그루당 15kg~20kg 이상씩 즐비하게 열렸습니다. (상록슈퍼베리농원 2017년 7월 24일)
저희 상록슈퍼베리농원은 아로니아 묘목을 비롯해
블랙커런트 헤이단 품종, 하니베리(하스카프), 구즈베리, 준베리 등의
슈퍼베리 재배 전문농장으로 최우수 품종의 묘목과 생과를 생산하고 있으며,
묘목의 재배시 농사시기 마다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다수확의 신영농 기술을 농가에 전수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까마중의 효능 (0) | 2018.04.28 |
---|---|
[스크랩] 우중 산두릅 산행(목두채) (0) | 2018.04.05 |
[스크랩] 장수왕의 장수비결 (0) | 2017.08.14 |
[스크랩] 생강이 이렇게 좋다는거 아셨는지.. (0) | 2017.06.18 |
[스크랩] 패모의 효능 (0) | 2016.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