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스크랩] 소회향..건위,진정최면,고혈압,신장염,심장병,구내염, 여성위한 강정향신료

소회향

http://cafe.daum.net/wanderlust01/KMRy/187주소 복사

 

불임·생리불순 부르는 난소낭종 어혈 풀어주는 소회향

 

 

 

 

 

소회향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 단맛이 있고 향기가 좋아서 맛과 향을 좋게 하기 위해서 음식이나 약에 넣기도 한다.

빵이나 과자 같은 데에 몇 개씩 넣으면 맛과 향이 훨씬 좋아진다.

본디 소회향이라는 이름은 썩은 간장이나 물고기에 이것을 넣으면 본래의 냄새대로 되돌아 간다고 하여 붙인 것이다.

그래서 식품의 향료와 냄새를 없애는 데 흔히 쓴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회향의 정유 성분에는 진정작용 및 최면작용이 있다.

한밤중에 일어나 우는 아이에게 회향 씨를 달여서 먹이면 신통하게 울음을 그치고 잠을 자게 된다.
회향은 중추신경을 처음에는 약간 흥분시키다가 차츰 진정시킨다.

또 점막을 자극하여 위, 창자, 기관지 등 분비선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도록 돕는다.

가래를 없애는 약으로도 쓰고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데, 생리통, 허리가 시리고 아픈데, 음부가 찬데, 장경련 등에 두루 효험을 볼 수 있다.
아울러 한산으로 고환이 붓고 아픈 데, 비위가 허하여 배가 아프고 불러오며 메스껍거나 게우고 입맛이 없는데 주로 쓴다.


▶그대로 또는 볶아서 하루 3~9g을 달임 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열이 있을 때는 쓰지 않는다.

열매(시라) : 여름철에 익은 열매이삭을 베어 말린 다음 두들겨 열매를 모은다.

성분 : 열매에는 정유, 기름, 단백질, 쿠마린, 유기산 등이 있다. 전초에는 정유, 비타민 C, 카로틴,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응용 : 열매는 건위구풍약, 이수약, 진경약, 열물내기약으로 정유(소회향유, 소회향수), 달임약을 만들어 어린이 곽란, 구역질, 소화가 안 될 때, 먹은 것이 체한 데 쓴다.


소회향주

뇌신경 과로로 비만해지고 잠이 안 오며 늘 피곤하다는 여성, 그리고 손발이 냉하며 하복부도 차고 월경이 고르지 못하며 생리통도 심한 여성,

교접을 해도 만족을모르겠다는 여성, 이런 여성을 위한 술이 바로 회향주이다. 소회향 150g에 소주1.8l를 붓고 냉암소에 보름만 익히면 마실 수 있다.

소회향의 회는 회양의 뜻이요, 향은 방향의 뜻이므로, 여자의 양기를 회복시키는 향이 그윽한 약이 곧 회향이다.

채 익지 않은 열매는 간장과 음식물에 향미료로 넣기도 한다.


전초 달임약은 고혈압에 쓴다. 신선한 전초는 심장병, 천식에 쓴다. 말린 전초는 양념감으로 넣는다.

민간에서는 열매와 씨를 신석증 치료약, 가래약, 구풍약으로 쓴다.

 

소회향 달임약 :

소회향 열매 2g. 당근 3g, 월귤잎 3g, 쇠뜨기 2g으로 달임약 200ml를 만들어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신석증 치료에 쓴다.

회향의 약성에 대해 [동의학 사전]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방광경, 신경, 위경, 심경, 소장경에 작용한다.

신과 위를 덥혀 주고 입맛을 돋우며 기를 잘 통하게 하고 한사를 없애며 아픔을 멈춘다.

열매에는 아네톨을 주성분으로 하는 향기름이 있는데 이것이 적은 양에서는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고 많은 양에서는 억제한다.

또한 열매는 위, 창자, 기관지의 내분비선의 선분비를 항진시키고 젖선의 분비도 세게 한다.


그 밖에 진경작용, 게움멎이 작용을 나타낸다.한산으로 고환이 붓고 아픈 데, 비위가 허하여 배가 아프고 불러오며 메스껍거나 게우고 입맛이 없는 데 주로 쓴다.

또한 허리가 시리고 아픈 데, 달거리 아픔, 음부가 찬 데도 쓰며 상기도질병, 장경련,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데도 쓴다.

그대로 또는 볶아서 하루 3~9그램을 달인 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열중에는 쓰지 않는다."

 

◆회향은 그 열매를 향신료로 널리 쓴다.

열매는 길이 3~5mm쯤되는 타원 꼴인데 가볍고 달고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회향 열매의 단맛은 아네톨이라는 성분이다. 아네톨은 23℃에서는 녹지만 20~21℃에서는 결정성 덩어리가 되고 달며 향기가 있다.

 

◆회향은 성질이 따뜻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하므로 찬 것을 내보내고 아픈 것을 멎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

입냄새를 없애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잠을 잘 자게 한다.
신장과 방광을 따뜻하게 하므로 신장염이나 신부전증을 치료하는 데도 쓴다.

민간에서 만성신부전증을 회향으로 고친 사례가 있다.

 

◆회향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 단맛이 있고 향기가 좋아서 맛과 향을 좋게 하기 위해서 음식이나 약에 넣기도 한다.

빵이나 과자 같은 데에 몇 개씩 넣으면 맛과 향이 훨씬 좋아진다.
본디 회향이라는 이름은 썩은 간장이나 물고기에 이것을 넣으면 본래의 냄새대로 되돌아 간다고 하여 붙인 것이다.

그래서 식품의 향료와 냄새를 없애는 데 흔히 쓴다.

 

◆회향의 정유 성분에는 진정작용 및 최면작용이 있다.

한밤중에 일어나 우는 아이에게 회향 씨를 달여서 먹이면 신통하게 울음을 그치고 잠을 자게 된다.
회향은 중추신경을 처음에는 약간 흥분시키다가 차츰 진정시킨다.

또 점막을 자극하여 위, 창자, 기관지 등 분비선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도록 돕는다.

가래를 없애는 약으로도 쓰고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데, 생리통, 허리가 시리고 아픈데, 음부가 찬데, 장경련 등에

두루 효험을 볼 수 있다.
아울러 한산으로 고환이 붓고 아픈 데, 비위가 허하여 배가 아프고 불러오며 메스껍거나 게우고 입맛이 없는데 주로 쓴다.


<활용법과 민간요법>

*그대로 또는 볶아서 하루 3~9g을 달임 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열이 있을 때는 쓰지 않는다.


*회향 열매 말린 것을 1일 5 - 9g 씩 달여 복용하면 건위. 구풍. 거담. 기침멎이. 산기. 해열 또는 젖이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경험양방>

*줄기와 잎을 욕탕에 넣어 목욕하면 보온의 효과가 있다. <집간방>

*향기이용법 -열매 말린 것이 회향인데 이것을 5∼10g쯤 거즈에 싸거나 주머니를 만들어 넣어 핸드백 호주머니에 넣고 다닌다.
-에틸 알코올에 회향이 잠길 정도로 넣고 일주일 지난 뒤 거름종이에 걸러 빈 스프레이 병에 넣고 향수처럼 뿌린다.

*회향차 -회향을 은근한 불로 표면이 녹황색이 되도록 볶아서 소금물을 뿌려 그늘에서말린 다음 잘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한다.

차를 만들때는 씨앗1~2g을 컵에 넣고 끓인 물을 부어 우려낸 뒤 식기전 마신다. 맛은 맵고 달며, 향기도 좋고 색깔도 아름답다.

 

회향주

뇌신경 과로로 비만해지고 잠이 안 오며 늘 피곤하다는 여성,

그리고 손발이 냉하며 하복부도 차고 월경이 고르지 못하며 생리통도 심한 여성, 교접을 해도 만족을 모르겠다는 여성,

이런 여성을 위한 술이 바로 회향주이다.

소회향 150g에 소주 1.8l를 붓고 냉암소에 보름만 익히면 마실 수 있다.

회향의 회는 회양의 뜻이요, 향은 방향의 뜻이므로, 여자의 양기를 회복시키는 향이 그윽한 약이 곧 회향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아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재 시중 유통 95% 이상이 중국산 재배 회향이다


수족냉증―계피차, 소회향건강차

수족냉증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으로 손발뿐 아니라 무릎 허리 배 팔다리가 차갑기도 하고 전신이 쑤시고

더러는 바람이 나오는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증상은 계절에 관계없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심해진다.

 

계피차는 계피의 따뜻한 성분으로 인해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다.

계피는 몸과 손발의 차가운 기운을 풀어주는 약리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손발이 유난히 차갑거나 기운이 쇠약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해 찬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들에게도 효능이 있다.

계피차를 만들기 위해선 통계피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껍질을 벗긴 깨끗한 생강과 함께 얇게 썰어 물에 함께 넣어 적당한 온도로 끓이면 된다.

차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낮춰 20분 정도 더 달이면 계피차를 맛볼 수 있다. 

 

출처 : 조중동폐간&꼴통보수=악의 축&No KBS,떡검
글쓴이 : 안티삼성 원글보기
메모 :